ACADEMY CURRICULUM

교육과정

드라마작가

구분 수업 내용
종합 1단계 • 작가란 무엇인가?
• 드라마 작가 되기 : 드라마 작가가 되는 4가지 방법
• 극본 공모전에 도전하기 전에 알아야 할 것들
• 공모전에 당선되는 글쓰기
• 드라마 궁극의 목표는
• 드라마에 대한 인식과 안목
• 주제 의식, 오락성, 캐락터의 신선함 등을 보는 시선
• 주인공의 필요 조건 등과 연계
• 주인공이 될 만한 미덕과 철학
• 캐릭터를 한 눈에 알 수 있는 에피소드
• 말투와 습관, 외모 등의 특이점
• 드라마의 5가지 개념 : 인간 욕망, 극, 캐릭터, 초목표, 희로애락
• 스토리텔링이란
• 스토리 라인 만들어보기
• 드라마 3막 구조의 이해와 분석
• 스토리텔링의 꽃, 복선과 반전
• 내 이야기는 어떻게 진화하여 드라마가 되는가
• 8개의 시퀀스와 1개의 클라이 막스
• 이야기를 장악하라
• 내 이야기를 스토리텔링 그래프에 대입시켜 줄거리 써보기
• 드라마 기획안을 쓰기 : 소재, 주제, 공감대
• 작의 쓰는 방법, 인물 설정하는 방법, 시퀀스로 나누어 줄거리 쓰는 방법
• 미니시리즈 기획안과 단막극 기획안의 차이
• 대본 쓰기 : 씬 타이틀, 시퀀스, 지문, 대사
• 드라마 기법 : 회상, 플래쉬 백, 몽타주, 나레이션
2단계 • 내 드라마의 주인공 인물 이력서 만들어 보기
• 3막 구조에서 진화한 기승전결
• 기승전결을 8개의 시퀀스로 늘리기
• 드라마에 심장 넣기 : 나만의 색깔
• 캐릭터란 무엇인가 : 운명, 성격, 설명, 변화와 성장, 콤플렉스 극복
• 캐릭터 만들기 : 욕망과 개성
• 주연, 조연, 단역, 조력자, 악역을 역할과 임무
• 빌런 : 외모, 말투, 캐릭터의 특징, 악당이 되기 쉬운 구조, 절대 악역
• 드라마에 자주 등장하는 20가지 유형별 캐릭터 연구
• 플롯이란 무엇인가 : 토리와 플롯의 차이, 효과적으로 전달하는 방법
• 좋은 플롯이란
• 최악의 플롯
• 카타르시스란 무엇인가 : 남성적, 여성적, 공감대
• 드라마에서 가장 많이 사용되는 10가지 플롯 알아보기
• 모험, 추적, 복수, 라이벌, 유혹, 변신, 사랑, 금지된 사랑, 상승과 몰락을 소재
• 교육생 창작 대본 합평 첨삭2
• 드라마 극본 공모 당선작, 분석
• 내가 쓸 드라마의 설계도 만들어 보기
• 교육생 창작 대본 합평 첨삭2
• 교육생 창작 대본 합평 및 최종 첨삭
창작 1단계 • 지문을 쓸 때 주의할 점과 촬영 기호
• 교육생 창작 시놉시스 및 대본 합평, 첨삭
• 드라마 장르만이 갖고 있는 힘에 대하여
• 드라마의 형식적 분류, 시청률과 작품성이 심각한 착각
• 교육생 창작 시놉시스 및 대본 합평, 첨삭
• 교육생 창작 시놉시스 및 대본 합평, 첨삭
• 드라마 그릇을 이해하기 위한 필수 개념 9가지
• 교육생 창작 시놉시스 및 대본 합평, 첨삭
• 주제를 훈련 하는 방법
• 교육생 창작 시놉시스 및 대본 합평, 첨삭
• 주인공의 기능과 특징
• 교육생 창작 시놉시스 및 대본 합평, 첨삭
2단계 • 주인공 외 인물 조연과 단역의 특징
• 코믹한 인물을 만드는 방법
• 캐릭터 플레이 : 캐릭터 설계, 캐릭터와 친해지기
• 교육생 창작 시놉시스 및 대본 합평, 첨삭
• 취재 및 자료조사
• 스토리와 플롯
• 교육생 창작 시놉시스 및 대본 합평, 첨삭
• 에티튜드와 주의점
• 복선과 반전 스킬
• 교육생 창작 시놉시스 및 대본 합평, 첨삭
• 픽사의 22가지 스토리텔링
• 교육생 창작 시놉시스 및 대본 합평, 첨삭
• 드라마 곡선
• 프롤로그와 1씬의 차이
• 교육생 창작 시놉시스 및 대본 합평, 첨삭
• 대본 이론 : 대전제 4가지
• 대사 주의할 점 7가지
• 씬제목 쓰는 법
• 몽타쥬 쓰는 법
• 찰스 브라케트의 10훈
• 교육생 창작 시놉시스 및 대본 합평, 첨삭