ACADEMY CURRICULUM

교육과정

웹소설 작가

정명섭 작가님 – 역사 웹소설 창작서관
구분 강의 주제 강의 내용
제1강작가의 탄생 장르소설, 혹은 웹소설을 쓰기 위해서 필요한 기초 지식과 다른 곳에서는 가르쳐주지 않는 계약서를 보는 법, 출판사와 협상하거나 혹은 작가로서 편집자와 어떻게 소통을 하고 일을 하는지 알려준다. 아울러 출판계의 현황과 전망을 얘기해줌으로서 작가가 되기 위해서 어떤 과정을 거쳐야 하는지 알아보는 시간을 갖는다.
제2강소설의 기초 작품을 쓰기 전에 필요한 시놉시스와 트리트먼트, 로그라인 작성법에 대해서 얘기하며 직접 작성해본다. 아울러 시놉시스와 트리트먼트, 그리고 로그라인의 차이점과 언제 어느 때 써야 하는지에 대해서도 논의하며, 그것이 본문을 쓰는데 어떤 효과와 도움을 주는지도 알아본다.
제3강소설의 밑바탕이 되는 자료조사 어떤 장르의 작품을 쓰든 자료조사는 필수적이다. 자료 조사 과정을 거치면서 좋은 소재를 찾고, 소설의 현실성을 풍부하게 만들어주기 때문이다. 특히 역사 소설의 경우 자료조사에 따라 작품의 성패가 나눠진다고 말하기까지 한다. 소설을 쓰기 위해서는 어떤 식으로 자료조사를 해야 하는지에 대한 이야기를 나눠본다.
제4강장르에 대한 이해 미스터리나 팩션, SF와 판타지, 무협과 호러 모두 특유의 규칙과 방식이 있다. 어떤 식으로 그 방식을 이해하고 규칙을 받아들여야 하는지에 대해서 얘기를 나눠보고 나에게 맞는 장르가 뭐가 있는지, 그것을 어떤 식으로 찾는지를 알아본다.
제5강팩션 도전하기 미스터리의 한 장르이자 역사 추리소설이라고 불리는 팩션에 대해서 알아본다. 팩션을 쓰면 어떤 장점이 있으며, 그걸 쓰기 위해 필요한 것들은 무엇인지 이야기를 나눠본다.
제6강다른 장르 도전하기 SF와 호러, 좀비물 같이 최근 각광받고 있거나 혹은 앞으로 눈에 띌 것 같은 장르에 대한 이야기를 나눠본다. 해당 장르를 쓰기 위해 어떤 자료를 보고, 누구의 작품을 봐야 하는지에 대해서도 알아본다.
제7강이제 써보기 (단편) 그 동안 배운 지식들을 통해 실전적인 글쓰기를 시도해본다. 단편은 장편보다는 활용도가 떨어지지만 김동식 작가의 경우처럼 단편만으로도 인지도와 명성을 얻는 경우가 많다. 특히 장편을 쓰기 전에 연습하기에는 단편이 제격이다. 단편쓰기에 관한 기술적 조언과 방식에 대해서 공부하는 시간을 갖는다.
제8강이제 써보기 (장편) 글쓰기의 꽃이라고 할 수 있는 장편을 어떻게 써야 하는지에 대한 얘기를 나눠본다. 아울러 어떤 준비 과정을 거쳐야 하고 어떻게 루틴을 유지해야 하는지에 대한 경험담도 이야기를 나눠본다.
김봉석 작가님 – 미스터리 호러
구분 강의 주제 강의 내용
1강스토리의 이해 캐릭터 VS 설정, 플롯, 반전.
2강미스터리의 기초 홈즈와 뤼팽. 수수께끼와 추리.
3강미스터리의 발전 하드보일드와 사회파, 인간과 세계
4강미스터리의 진화 법의학과 CCTV, 신본격
5강호러의 근원 에드 앨런 포우와 H.P. 러브크래프트
6강호러의 캐릭터 뱀파이어, 늑대인간, 미친 과학자, 좀비
7강호러의 일상 도시괴담
8강호러와 미스터리 정리